갑질논란 지적에 “입점업체 어려움 인지… 제도 개선 중”
쿠팡이츠 김명규 “할인 전가 재발 방지·자영업자 상생 강화”

[포인트데일리 김혜미 기자] 쿠팡이 국회 국정감사에서 입점업체 정산 지연과 광고 강요 등 ‘갑질 논란’에 대한 지적을 받으며 제도 개선 의지를 밝혔다.
지난 14일 오후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대준 쿠팡 대표는 “입점업체들의 어려움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정산 주기 단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시행 중”이라며 “쿠팡은 중개형 거래가 아닌 직매입 구조를 기반으로 운영돼 정산 주기가 다소 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상웅 국민의힘 의원은 “네이버쇼핑은 구매 확정 후 최대 9일, 공영홈쇼핑은 10일 내 정산이 이뤄지지만 쿠팡은 60~63일까지 걸린다”며 “사실상 ‘어음 장사’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로켓배송은 하루 만에 오는데, 영세 납품업체의 대금은 두 달이나 걸린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입점업체의 자금 회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정산 단축 방안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일부 개선이 시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쿠팡 비즈니스 매니저(BM)가 입점업체에 광고비나 성장장려금(인센티브)을 강요한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박 대표는 이에 대해 “광고비 강요는 내부 정책상 명확히 금지돼 있으며 확인 시 엄중히 조치하겠다”며 “입점업체와의 상생은 쿠팡의 지속 성장을 위한 핵심 과제”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산자중기위 외에도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이해민 조국혁신당 의원은 “광고비 규모에 따라 검색 결과가 좌우되면 대기업만 상위에 노출되고 소상공인은 설 자리가 없다”며 “상생 알고리즘을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박 대표는 “소상공인 생태계를 고려한 시스템 개선 방향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15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도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쿠팡이츠 김명규 대표가 자영업자에게 과도한 할인율을 전가한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강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쿠팡이츠의 ‘1인분 무료배달’ 서비스가 소비자 혜택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일반 자영업자에게 프랜차이즈보다 높은 할인율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대표는 “해당 부분을 명확히 확인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자영업자와의 상생 방안을 강화하겠다”고 답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