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주식시장에서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전 거래일 대비 0.13%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25일 주식시장에서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전 거래일 대비 0.13%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포인트데일리 홍미경 기자] 초전도체 관련주들이 전 거래일 대비 0.13% 상승으로 장을 마감했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아센디오는 상승했다.  

아센디오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77원 오른 1314원에 거래를 마쳤다. 아센디오의 주가 상승률은 6.22% 다.

반면 씨씨에스, 덕성은 하락했다.

씨씨에스와 덕성은 전 거래일 대비 각각 135원, 70원 내린 4610원과 1만180원에 장을 마감했다. 씨씨에스와 덕성의 주가 하락률은 각각 2.85%, 0.68% 다.

이외에 인지컨트롤스 탑엔지니어링 한양이엔지 원익피앤이 고려제강 모비스 등은 상승했다.

하지만 신성델타테크, LS ELECTRIC, 인지디스플레, 파워로직스, 비츠로테크, 서남, 아모텍 등은 하락했다.

특허청 측은 지난 5일 권영완 교수가 출원한 '상온, 상압 초전도 세라믹화합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를 공개했다. 출원자는 권영완 교수다.

권 교수는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연구교수로 상온, 상압 초전도체 물질 LK-99 논문에 참여한 바 있다. 특히 그는 자신이 대표로 있는 퀀텀포트를 통해 씨씨에스가 최근 진행한 100억원 규모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도 참여했다.

권 교수는 LK-99 공동 발명자인 김지훈 교수와 지난해 11월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씨씨에스의 사내이사로 선임됐다. 

아센디오는 지난달 22일 퀀텀포트의 전환사채(CB) 45억원어치를 인수해 전략적 제휴 및 투자수익을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회사는 사업 목적에 초전도체 관련 사업을 추가하는 등 상온, 상압 초전도체 연구개발 업체다.

이보다 앞서 지난 3일 미국 물리학회(APS)는 LK-99 연구에 이름을 올렸던 김현탁 미국 윌리엄앤메리대 연구교수와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이 지난 4일(현지시각) 미국 미니애폴리스에서 열리는 APS 춘계학술대회 초천도체 세션에서 상온·상압 초전도체라고 주장하는 물질 'PCPOSOS'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에 발표한 초록에 따르면 기존 LK-99에 황(S)을 추가한 것으로 알려진 이 물질은 제로 저항, 마이스너 효과, 자석 위에서의 부분 부상 등 초전도체 특성을 나타냈다.

또 이번 물질과 관련해 공중 부양 영상 2편과 자석 영상 2편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현탁 교수 등이 참여한 연구진은 지난해 7월 상온·상압 초전도체라 주장하는 물질인 'LK-99'를 개발했다는 연구 결과를 논문 사전 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공개하며 논란을 일으켰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검증위원회는 국내외 재현실험 결과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상온·상압 초전도체라는 근거가 전혀 없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서남은 2004년 설립되어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으며, 독자기술로 생산한 전력케이블, 한류기, Fusion Reactor, 모터 및 발전기용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동사의 주력기술은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기술 및 이를 이용한 고자장 자석 제조기술로 초 고자장 자석 설계 및 극저온 환경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초전도 선재 특성 향상을 위해 신규로 RCE-DR 장비를 제작했다.

원익피앤이는 초전도체 및 플라즈마 응용분야 각종 장비 시험을 담당 기업이라 주목을 받고 있다.

원익피앤이는 1999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차전지 조립공정장비 및 충방전장비(Formation, Cycler 등) 제조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 또한 자회사(피앤이시스템즈)를 통해 충전인프라 사업도 함께 영위하고 있다.

국내 주요 납품처는 이차전지 제조 3사 등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했다. 주력사업인 2차전지 사업 뿐 아니라 폐배터리 사업영역 등의 확장으로 제품 고도화 및 사업 다각화를 진행하고 있다.

파워로직스는 초전도체를 발견한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의 지분 11.51% 보유중이라 주목받고 있다.

파워로직스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SM(Smart Module),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CM(Camera Module) 등을 생산 및 판매한다.

보라전자(천진)유한공사, 보라전자과기(양주)유한공사, 엔코, 티엔에스 등 10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보유하고 있다.

모비스는 초전도체를 사용할 수 있는 인공 태양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모비스는 2016년 설립되어 하나금융인수목적 주식회사와 합병을 통해 201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고 피합병회사인 모비스는 2000년 설립됐다.

모비스는 국가 차원에서 수행되는 대형 과학 프로젝트인 빅사이언스 시설물 제어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018년 9월 블록체인 기반한 P2P 광고 플랫폼 및 솔루션 제공을 하는 블록베이스 지분을 획득했다.

티플랙스는 초전도체 원료 희토류 관련주다. 티플랙스는 1991년 설립된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기업이다. 2021년 포스코 대리점지위를 획득하여 포스코로부터 코일 등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다. 

스테인리스 봉강(환봉) 절삭가공업체로 경쟁력을 갖춘 회사는 현재 상장되어 있는 업체는 없으며, 동사와 명진금속, 동아특강 등 소수업체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고려제강은 주력 사업인 핵융합용 초전도 선재 제조뿐만 아니라 가속기 장치 사업에도 진출하여 부각받고 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