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주식시장에서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관련주들이 전 거래일 대비 0.52%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다.
19일 주식시장에서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관련주들이 전 거래일 대비 0.52%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다.

[포인트데일리 홍미경 기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관련주들이 전 거래일 대비 0.52% 하락으로 장을 마감했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시노펙스, 유일에너테크, 에코바이오, 현대로템은 상승했다.

시노펙스와 유일에너테크는 전 거래일 대비 각각 80원, 3000원 오른 1만 1470원과 1만5670원에 거래됐다. 시노펙스와 유일에너테크의 주가 상승률은 각각 0.70%, 23.68% 다.

에코바이오와 현대로템은 전 거래일 대비 각각 160원, 350원 오른 5750원과 3만1600원에 장을 마감했다. 에코바이오와 현대로템의 주가 상승률은 각각 2.86%, 1.12% 다.

반면 한온시스템, 에스코넥, 기아는 하락했다.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350원 내린 559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온시스템의 주가 하락률은 5.89% 다.

에스코넥와 기아는 전 거래일 대비 각각 54원, 9100원 내린 1868원과 11만8900원에 거래됐다. 에스코넥와 기아의 주가 하락률은 각각 2.81%, 7.11% 다.

이외에 에스퓨얼셀, 삼영에스앤씨, 코오롱플라스틱, 뉴인텍, 삼양사, 폴라리스세원, 아진산업, 삼기, 에스에너지, 비나텍, 진성티이씨, 우리산업, LS ELECTRIC, 범한퓨얼셀 등은 상승했다.

하지만 SNT모티브, 글로벌에스엠, 모토닉, 아이에이, 우수AMS, 평화홀딩스, 영화테크, 삼화전자, 동아화성, 동양피스톤, 평화산업, 원익머트리얼즈, 인지컨트롤스, 코오롱인더, 세종공업, SK, 유니크, 효성첨단소재, 풍국주정, 티에이치엔, 이지트로닉스, 지엠비코리아, 신도기연, 일진다이아, STX중공업, 삼보모터스, 대우부품, 이엠코리아, 엔케이, 효성화학, 상아프론테크, 일지테크, 한화솔루션, 대원강업, 비엠티, 성창오토텍, 현대차, 일진하이솔루스, 디와이, EG, 대창솔루션, 현대제철, 제이엔케이히터, 디케이락, 효성중공업, 두산퓨얼셀, 코웰패션, 디아이티, 엘티씨 등은 하락했다.

에스코넥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83억675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7% 늘었다고 지난달 16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753억원으로 37.4% 증가했고, 당기순손실은 35억4937만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시노펙스가 '제39회 국제의료기기 병원설비 전시회(KIMES)'에 참가해 이동형 혈액투석 시스템을 공개한다.

시노펙스에 따르면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 대표 10대 과제로 선정된 '원격 모니터링 이동형 혈액투석의료기기 개발'과 관련해 이번 전시회에 △이동형 인공신장기 △혈액투석기(혈액투석필터 10종) △이동형 혈액투석 정수기 등 이동형 혈액투석 시스템 핵심 장비와 필터를 출품한다고 13일 밝혔다.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산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 4개 부처 공동으로 의료기기 개발 전체 과정을 지원해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글로벌 제품 기술 개발과 국산화를 통한 의료복지 구현을 위해 대표 10대 과제를 선정한다. 

시노펙스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이 마련한 특별 전시관에 부스를 마련한다.

시노펙스는 원격 모니터링 이동형 혈액투석의료기기 개발 국책과제 주관 기업으로 2022년부터 관련 연구·개발을 이어간다.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동기 교수팀(임상지원), 서울대 의공학과 이정찬 교수팀(학술지원)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현대로템은 지난 12일 충남 당진시에 위치한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인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적층 프레스는 고속·고정밀 기계식 프레스에 해당되며 전기차에 적용되는 고효율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다. 전기차 모터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과 같이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회전력을 생성한다. 이 중 모터 코어는 전기차 모터의 동력을 담당하는 구성품으로 주행거리 및 가속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이다.

적층 프레스는 얇은 강판을 여러 층으로 겹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로 특히 강판이 얇을수록 모터의 효율이 향상되는 특징이 있다. 높은 정밀성을 유지하며 고속 생산하는 것이 현대로템이 개발한 설비의 핵심 기술이다.

현대로템의 적층 프레스는 설비의 균형을 맞춰주는 동적 발란스 장치를 탑재해 분당 최대 300SPM(Stroke Per Minute)의 고속 공정에서도 높은 정밀도를 확보했다. 또 프레임에 진동을 흡수하는 주물 소재를 적용해 일반 용접 프레임에 비해 설비의 진동을 최소화했다.

또 현대로템은 높은 품질 확보를 위해 적층 프레스에 '4포인트 슬라이드 구조'를 적용했다. 기존 2포인트 슬라이드 구조 대비 공정 횟수를 늘린 대형 사이즈 금형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대창솔루션은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55억9649만원으로 전년대비 흑자전환했다고 지난 5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717억1510만원으로 3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 역시 28억89만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아이에이는 비메모리 반도체·모듈 전문기업으로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모듈, 제어기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재까지 누적 900만대 이상을 양산해 온 자동차 전자제어식 파워 스티어링(EPS)용 전력모듈은 EPS 장치 내 모터 구동용 전류를 제어하는 핵심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전력 모듈이다. 

주로 고객 요구 사양에 맞춰 생산, 차량별로 상이한 구조와 환경에 맞춘 ESP 장치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회사에 따르면 현재는 현대차, 기아의 '전기조향장치시스템'(MDPS)에 적용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부터 중국 BYD사에도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인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