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전면 개편… 창작 편의성 강화

2025-11-26     손지하 기자
카카오가 이모티콘 창작 플랫폼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카카오

[포인트데일리 손지하 기자] 카카오가 이모티콘 창작 플랫폼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전면 개편했다고 26일 밝혔다. 변화한 창작 환경을 반영해 제작 편의성과 운영 기능을 강화하고 더 많은 창작자가 참여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췄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지난 2017년 4월 오픈 이후 누구나 자유롭게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온 창작 플랫폼이다. 새로워진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는 파일 일괄 업로드, 순서 편집,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해 제작 과정을 단순화했다. 또한 임시 저장, 제출 후 24시간 내 취소 기능으로 작업 유연성을 높였으며 제작 단계와 규격도 간소화해 누구나 더 쉽게 이모티콘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작업 관리 기능도 강화했다. '대시보드'와 '알림' 기능으로 작업 현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제안부터 출시까지의 모든 이모티콘 작품을 모아보는 '내 작업실' 메뉴도 새롭게 도입했다. PC와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해 작업 환경의 제약도 줄였다. 이와 함께 2024년부터 베타 형태로 운영해 온 미니 이모티콘도 스튜디오에 정식 도입돼 누구나 미니 이모티콘을 제안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이번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개편을 기념해 오는 1일부터 댓글 참여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모티콘 스튜디오 페이지를 확인한 뒤 채널 포스트에 이모지를 댓글로 남기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총 1000명에게 '이모티콘 플러스' 1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