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대, 김종길 교수 총장직무대리 임명…“차기 총장 임명 시까지 직무 수행”

이사회 의결로 총장직무대리 선임 디지털 전환 공로로 근정포장 수훈 학내외 정책·연구 활동 폭넓게 수행

2025-11-18     성창훈 기자
덕성여자대학교 총장직무대리 김종길 교수. 사진=덕성여대

[포인트데일리 성창훈 기자] 덕성여자대학교가 김종길 사회학전공 교수를 총장직무대리로 임명했다. 학교법인 덕성학원은 지난 10일 개최된 2025년도 제9차 이사회에서 해당 안건을 의결하고, 이종구 이사장이 13일자로 임명을 공식화했다. 임기는 차기 총장 선임 시까지다.

김 총장직무대리는 고려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독일 괴팅엔대학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은 사회학자다. 2000년 덕성여대 부임 이후 종합인력개발원장, 글로벌융합대학 학장, 지식문화연구소 소장 등 학교 주요 보직을 맡으며 교육·학사 행정 전반에서 경험을 쌓았다. 현재는 교무처장을 맡고 있다.

학내 역할뿐 아니라 국가·사회적 활동도 활발하다. 그는 2024년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와 디지털 소사이어티 등에서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권리장전 제정 논의를 주도하는 등 디지털 전환 시대의 사회 변화 대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근정포장을 받았다.

또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자선거자문위원회 위원, 서울지방노동청 사회적 일자리 추진위원, 한국연구재단 전문위원, 한국사회역사학회 국제이사, 디지털 소사이어티 기획위원장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왔다. 현재는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이사이자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기후환경 분야) 단장을 맡는 등 학술·사회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주요 약력>
– 1962년 경남 진주 출생
– 고려대 사회학과 졸업
– 독일 괴팅엔대 사회학 석사·박사
– 덕성여대 종합인력개발원장·글로벌융합대학 학장·교무처장
–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전문위원
– 중앙선관위 전자선거자문위원회 위원
–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단 전문위원
– 디지털 소사이어티 기획위원장
– 한국인문사회총연합회 이사
–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기후환경 분야) 단장

덕성여대는 “풍부한 행정 경험과 학문적 전문성을 갖춘 김 총장직무대리가 대학의 안정적 운영과 미래 전략 추진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