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달 중 철강산업 구조조정 방안 발표 예정

석유화학에 이어 철강업계도 은행권 금융지원 불가피 포스코·현대제철 등 대기업 자구노력에도 업계 전반 어려움 지속 중소 철강업체들 도산 압력·고용 악화 우려

2025-09-05     조혜승 기자
현대제철 포항공장. 사진=연합뉴스

[포인트데일리 조혜승 기자] 정부가 이달 중 국내 철강업계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대대적 구조조정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석유화학 구조조정 과정에서 은행권의 금융지원이 포함된 만큼 철강산업 구조조정에도 은행권 자금 투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은행들이 포용금융에 산업 구조조정 지원까지 떠안을 경우 재무적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관측이 업계 안팎에서 나온다. 

5일 관계 부처와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이달 중 산업통상자원부를 중심으로 철강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최근 문신학 산업부 제1차관은 "업계와 협의해 철강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겠다"라고 예고했다. 이같은 정부 발표는 이재명 대통령이 석유화학 산업 대책 마련을 직접 지시한 데 따른 조치다.  

구조조정 방안은 '선 자구 노력, 후 지원'이 원칙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방안에는 △경쟁력 낮은 중소, 중견 철강업체 통폐합 중심 사업 재편 △구조조정 참여 기업에 대해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설비 조정, 폐쇄 기업에 보상 제공 △민간 은행권과 정책금융기관을 통한 금융지원 병행 △수출 다변화 △친환경, 고부가가치 철강 제품 투자 확대 유도 등이 담길 것으로 관측된다. 

△기업 설비 폐쇄, 매각 △산업단지별 중복 사업 통폐합 △사업 재편에 관한 특례적용이 큰 틀에서 구조조정 방안에 명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국내 철강업계는 중국산 저가 철강재 유입과 건설업 장기 침체, 미국의 철강 관세 50% 부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제강 등 포항 지역 철강기업이 낸 법인지방소득세는 지난 2022년 967억원에서 지난해 154억원으로 급감했다. 

현대제철은 지난 6월 초부터 포항2공장을 휴업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7월 포항제철소 1제강공장을 폐쇄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 1선재공장의 문을 닫았다. 선재와 철근 등을 생산하는 코스틸은 포항공장 가동을 중단했으며 설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들의 자구 노력에도 상황이 악화돼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난 7월 정부에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5대 시중은행 본점의 로고. 사진=연합뉴스

은행권에선 이번 석유화학 구조조정 방안에 기업의 자구 노력을 전제로 금융지원을 한다는 내용이 포함됨에 따라 철강 구조조정 방안에도 은행 자금 투입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석유화학 업계가 겪었던 중국산 저가 철강 공세, 미국의 50% 관세 부과에 국내 건설 경기 침체로 철강 수요 급감 등 대내외 악재는 개별 기업이 해 볼 수 없는 산업 구조 문제이기 때문이다. 

철강업계 구조조정 방안이 시행되면 철강업 전반 경쟁력 강화와 생존이라는 취지에 맞게 산업 재편이 이뤄지나 중소형사들은 도산 압력이나 자금난, 공장 폐쇄 등으로 고용 악화, 설비 매각, 자산가치 하락 등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지방 중소 철강업체는 대기업 의존도가 높아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대기업 구조조정 시 생산량 감축 등으로 인해 동반 타격이 불가피하다. 

주요 은행들은 정부의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석유화학 구조조정에 이어 철강산업 금융지원까지 참여할 경우 수익성 악화를 우려하고 있다. 하지만 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하는 동시에 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인 자산 건전성 관리와 균형을 이뤄 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포용금융 차원에서 업계 정상화를 위해 가능한 범위 내 지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